네이버는 CahtGPT 대비 한국어 학습 데이터량이 6500배 많은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ChatGPT를 사용하면서 번거로웠던 한국어의 낮은 인식률, 저작권 문제 등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1. 하이퍼클로바X(2023)은 무엇인가요?
하이퍼클로바는 2021년 네이버를 통해 선보인 초거대 언어모델(LLM)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 플랫폼 기반의 업그레이드 버젼으로 8월 중 출시예정이라고 합니다. ChatGPT에 비하여 한국어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가 수십년간 쌓아온 네이버 지식in, 블로그 등의 데이터를 응축하여 한국어 관련 데이터가 ChatGPT에 비하여 무려 6500배나 더 많아 보다 자연스러운 한국어 표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하이퍼클로바X 특징
한국어 특화 | 하이퍼클로바X 데이터의 97%가 한국어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네이버 뉴스, 지식in, 블로그에 기록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한국 정서에 맞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약 5,600억 토큰의 한국어 데이터 기반으로 ChatGPT GPT3 한국어 데이터 대비 6500배 많은 데이터를 학습하였다고 합니다. |
---|---|
한국 정서 함양 | 오픈AI의 GPT4.0이나 구글의 팜2(PaLM2) 등은 주로 영어로 학습을 하고, 영어권 문화에 익숙한 대답을 합니다. 이에 비하여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 문화, 법, 제도를 누구보다 잘 알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
코딩, 영어 학습 비중 증가 | |
B2B 기업용 서비스 | 금융, 교육, 커머스, 법률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 |
뉴로 클라우드 제공 | 기밀이나 민감 정보 등 데이터 유출 방지 위함 |
다양한 API 답변 | 이용자에 따라 커스텀이 가능한 AI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답변을 들을 수 있어, 다양한 생산성 향상 ex) 네이버 쇼핑, 지도,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
3. 활용
현재 네이버 클로바에서는 클로바 고객센터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총 3가지 유형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한번 체험해 보면서 미래사회를 미리 느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AiCall | 소상공인, 기업 등의 고객센터 체험으로 전화를 통한 문의 응대 및 예약 등 |
---|---|
HappyCall | 보험, 증권, 리서치 등 업종에서 전화를 통한 고객 만족도 조사 및 불완전 판매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 |
CareCall | 일상적 주제로 자유롭게 대화 나누며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 AI 전화 돌봄 서비스 |
4. 전망
브릭메이트에서는 다양한 언어로 된 문서를 즉각적으로 번역할 수 있고, 번거로웠던 텍스트를 복사, 붙여넣기 하는 과정이 필요 없이 원클릭 번역이 가능한 LinguaSync-AI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X기반의 클로바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다양한 AI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하니 좀 더 다양한 맞춤형 AI 플랫폼 서비스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글과컴퓨터(한컴)가 한컴오피스에 하이퍼클로바X를 탑재한다고 합니다. 한컴오피스가 초거대AI 기술을 적용하여 차세대 문서 플랫폼으로 재탄생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에서 출시 예정인 하이퍼클로바X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특징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하이퍼클로바X가 출시된다면 보다 한국어에 최적화된 LLM기술이 접목된 AI플랫폼을 통하여 보다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될 것이라 기대가 됩니다.
'IT 포뮬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뤼튼이 그림도 그려 준다고? ChatGPT 너 할 수 있니? (2) | 2023.07.24 |
---|---|
ChatGPT 보다 쉬운 한국형 AI 챗봇 뤼튼 가입 방법 (0) | 2023.07.22 |
뤼튼 AI 한국형 인공지능 챗봇 사용법 및 장단점 (0) | 2023.07.20 |
ChatGPT 프롬프트 지니 활용하여 영어로 질문하기 (1) | 2023.07.18 |
인공지능 기반 챗봇 ChatGPT 질문 방법 (0) | 2023.07.18 |